이상채 성아종합개발 이사 “아름다운 자연 후대에 물려주고 싶다”

인터뷰
이상채 성아종합개발 이사 “아름다운 자연 후대에 물려주고 싶다”
할아버지와 아버지 이어 3대째 조경업
조경해 놓은 공간에서 편히 쉬는 사람들 볼 때 보람 커
항상 배우는 자세로 공부하며 일하고 있어
제가 디자인한 조경 통해 많은 사람들 힐링하고 건강해지길
  • 입력 : 2023. 07.19(수) 17:33
  • 권영웅·김지유
성아종합개발 이상채 이사가 조경업을 하면서 느낀 점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미래 세대에게 아름다운 자연을 물려주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는 이상채 성아종합개발 이사를 화순저널 인터뷰석에 초대했다. 이상채 이사의 조경업 입문기, 일에 대한 보람과 사명감, 조경업계의 고민거리, 앞으로의 목표 등에 대해 듣고 정리했다.<편집자 주>

▲ 3대째 이어진 가업, 집안 누 되지 않도록 열심

할아버지-아버지-저 이렇게 3대째 조경업이 이어져 오고 있다 보니 자연스럽게 보고 배우게 됐고 관심도 많았습니다. 조경업은 많이 돌아다니는 일이라 힘들기도 하지만 즐겁게 일하고 있습니다. 여행 삼아 다니면서 다른 지역의 조경이 어떻게 설계되고 디자인됐는지 유심히 살펴 제 사업에 적용하거나 접목시켜 나가고 있습니다.

공식적으로 성아종합개발에 입사한 것은 2011년입니다. 아버지의 뒤를 이어 가업을 잇기로 했을 때 부모님께서 굉장히 좋아하셨습니다. 지금까지 많은 지원을 해주시고 계십니다.

대학교에서는 조소를 전공했는데 가업을 이어나가기 위해 대학원에 진학해 도시공학 석사와 박사 과정을 밟았습니다. 정말 열심히 공부해서 졸업했습니다. 아직도 부족하다고 여기고 열심히 공부하면서 일을 하고 있습니다. 대를 이어서 하는 만큼 집안에 누가 되지 않도록 더 열심히 할 생각입니다.
성아종합개발이 조경한 첨단진아리체비즈타워 모습

▲ 아파트나 공원에 우리가 만든 조경 보며 사람들이 좋아할 때 보람

우리 회사 성아종합개발은 주로 아파트나 공원에 나무를 심어 아름답게 가꾸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요즘은 조경을 마친 후 계속적으로 관리하는 것까지 회사에서 맡아 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조성한 곳에서 사람들이 즐거운 시간을 보내는 것을 볼 때 큰 보람을 느낍니다.
그만큼 편안한 느낌을 준다는 의미이기 때문인데, 사람들이 편안한 모습을 보면 저 역시 편안해집니다. 그리고 더 열심히 해야 되겠다는 생각도 들죠. 그럴 때마다 거기에 만족하지 않고 더 공부해야 되겠다는 각오를 다집니다.

최근 ‘숲속 힐링’이라는 표현이 있습니다. 말 그대로 자연과 함께 하면서 마음의 안식을 느낀다는 말이죠. 제가 디자인한 조경을 통해 많은 사람들이 힐링하고 건강해지길 바랍니다.

▲ 이사로서 막중한 책임감 느끼면서 배워가는 중

이사로서 책임감이 큽니다. 제가 성과도 내고 좋은 모습을 보여야 직원들이 믿고 따라오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공부를 많이 하고 있는데 제가 디자인하지 않은 곳들도 다니면서 많이 보고 있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나무도 종류가 정말 많기 때문에 공부를 하지 않으면 알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현장을 많이 다니면서 노력하는 중이고, 이 회사를 잘 이끌어가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성아종합개발이 조경한 첨단진아리체비즈타워 모습


▲ 직접 사업에 뛰어드니 고민 커져, 저만의 노하우로 신뢰 쌓아가고 있어

아버지가 하시던 것을 지켜볼 때는 몰랐는데 직접 사업을 해보니 어떻게 해야 성과를 잘 낼 수 있을지에 대한 고민이 많아졌습니다.

사업을 따내기 위해선 제가 더 많이 뛰어야 하고, 더 많은 사람을 만나야 합니다. 사업을 주주 받기 위해서는 우리 회사가 좋은 나무를 보유하고 있어야 합니다. 관리에도 특별히 신경을 써야 합니다. 오랜 역사와 넉넉한 자금력으로 우리 회사는 이 두 가지 조건이 잘 갖춰져 있어 다행스럽게 생각합니다. 또한 저만의 노하우로 신뢰를 쌓아가고 있습니다.

▲ 종사자 해마다 감소 추세, 정책적 고민도 필요

현장에서 일할 때 보면 젊은 층인 20~30대, 40대는 찾아보기 힘들고 대부분 50대입니다.
이분들은 경험이 있기 때문에 당장 이 업종을 지속하는데 문제가 없지만 이 분들이 은퇴를 하게 됐을 때 대체할 수 있는 인력이 있어야 하는데 없습니다. 이는 분명 조경업의 위기가 될 것입니다.

장기적으로 봤을 때 조경업의 규모가 커질 텐데 일할 사람이 없으면 어떻게 되겠습니까. 그래서 이 부분에 대한 정책적인 고민도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성아종합개발이 조경한 광주시 동구 내남동 진아리체2차아파트

▲ 미래세대에 아름다운 자연 물려주는 것 나의 사명감

아이들을 좋아하는 저는 이 일을 하면서 많은 생각을 합니다. 우리 미래세대인 아이들이 좋은 환경에서 성장해서 잘살 수 있도록 좋은 환경을 만들어 놓고 싶습니다. 이 일은 현재를 살고 있는 어른들이 해야 할 일이라고 봅니다. 갈수록 기후 위기가 심각해지는 상황에서 지금 우리들이 나서지 않으면 안 된다는 사명감으로 일하고 있습니다.

또한 조경은 주변 환경과 얼마나 잘 어울리느냐가 중요합니다. 앞으로 이 부분을 더 고민해서 남녀노소 걱정 없이 편하게 쉴 수 있는 공간으로 조경을 설계하고 디자인해서 만들어 가고자 합니다.
화순읍에 위치한 성아종합개발 보유 농장의 모습
화순읍에 위치한 성아종합개발 보유 농장의 모습
권영웅·김지유 hsjn2004@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