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 68개 공약사업 확정, 군민행복 시책 추진 속도내

정치
군, 68개 공약사업 확정, 군민행복 시책 추진 속도내
구복규 군수, “군민이 행복한 새로운 화순 실현”
남도 관광 1번지 실현...고소득 농업, 잘 사는 농촌
신성장 미래산업 육성...신도시 개발, 다 함께 누리는 복지화순
  • 입력 : 2022. 10.04(화) 15:07
  • 화순저널
구복규 군수가 7월 정례 조회에서 민선 8기 군정 운영 방향을 밝히는 모습
화순군(군수 구복규)이 군정목표 ‘화순을 새롭게, 군민을 행복하게’를 실현할 민선 8기 공약사업을 확정하고 역점 사업 추진에 속도를 내고 있다.

화순군은 실과소별로 공약·정책과제 실행 가능성, 법적 근거 등을 검토하고 두 차례 부서별 보고회 등을 거쳐 최근 7대 분야 68개 공약사업을 확정했다.

◆ 남도 관광 1번지 실현...고소득 농업, 잘 사는 농촌

화순군은 관광객 500만 시대를 목표로 고인돌 유적지 사계절 꽃축제 개최, 화순군문화관광재단 설립 등을 역점 사업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읍·면별로 특화된 관광 인프라 구축도 동시에 추진할 계획이다. 대표적으로 능주의 조광조 유배지 관광권 확대 개발과 능주 역사문화도시 조성, 동면 화순탄광 체험형 복합 관광단지와 환산정 관광단지 조성, 이서면 화순적벽 관광 명소화 사업을 꼽을 수 있다. 화순천에도 생태문화공원을 조성해 정주 여건을 개선하고 관광자원으로 활용할 예정이다.

농업 분야에서는 고소득 창출로 잘 사는 농촌 실현을 위한 사업으로 온라인 농특산물쇼핑몰 화순팜 운영 활성화, 지역특화 농산물 수출단지 조성, 국·공유림 밀원수 확대 재배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은퇴자 농업·농촌정착 지원, 귀농 귀촌자의 정착지원사업, 청년 농업인 육성 확대 사업을 추진해 농촌의 활력을 되찾고 인구 유입을 활성화한다는 방침이다.

◆ 신성장 미래산업 육성...신도시 개발, 다 함께 누리는 복지화순

관광, 농업과 함께 화순의 미래 먹거리 산업으로 육성할 백신·바이오산업, 지역경제 활성화 공약사업도 포함됐다.

글로벌 백신 허브 거점으로 비상할 전환점이 될 국가 첨단의료복합단지 유치·조성, 바이오 융·복합 스마트 도시 기반 조성, 반려 동식물 산업 육성 사업을 추진한다.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공약사업으로 ▲신규 농공단지 확대 조성 및 기존 농공단지 활성화 ▲화순 100개 우수기업 지원 및 육성 ▲소상공인 지원센터 운영 ▲화순 전통시장 활성화 사업 등을 시행한다.

쾌적한 생활환경과 정주 여건 개선을 위해 화순천 생태공원 조성, 공영주차장 확대로 주차 문제 해결, 화순읍 남산공원 상시 볼거리화 등이 있다.

화순천에는 꽃강길을 조성하고 야간조명과 음악분수가 흐르는 산책로를 설치해 지역주민에게 쉼터로, 관광객에게 관광명소로 탈바꿈할 예정이다.

청년·여성·노인, 장애인과 다문화 가정 등 군민 모두가 행복한 화순을 만들기 위한 시책도 담았다. 전국 최초로 시행될 예정인 ▲청년 및 신혼부부 만원 임대주택 공급사업 ▲청년·여성 일자리 지원사업 등을 통해 청년 인구 유출을 막고 유입을 늘린다는 구상이다.

이와 함께 24시간 양육 돌봄 제도, 마을주치의제도 운영, 장애인·다문화가정·노인 일자리 사업 확대, 이동 빨래방 신설 운영 등도 추진한다.

화순군은 확정된 공약사업은 10월 중 화순군청 누리집에 공개할 예정이다. 내년부터 주민배심원단을 구성해 매년 공약 이행 상황을 점검, 평가할 계획이다.

구복규 화순군수는 “그동안 군민이 행복한 새로운 화순을 만들기 위한 실행 전략과 추진 계획을 다듬고 다듬어 68개 공약 실천 과제를 확정했다”며 “공약사업과 지역 현안 사업을 속도감 있게 추진하고 체감도 높은 군민행복 정책을 발굴, 적극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화순저널 hsjn2004@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