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종진 조합장, 도농상생 로컬푸드 복합문화센터 반드시 성공시키겠다

사회
노종진 조합장, 도농상생 로컬푸드 복합문화센터 반드시 성공시키겠다
능주농협 道農상생 로컬푸드 복합문화센터 준공식 성황리 개최
신정훈 국회의원, 도농상생의 정신이 활짝 꽃 피워 나가길
구복규 군수, 농산물 판매 온라인 화순팜, 오프라인 로컬푸드에서
농업인과 소비자들이 함께 호흡하고 소통하는 장으로
  • 입력 : 2023. 03.29(수) 20:08
  • 김지유 기자 hsjn2004@naver.com
준공식 후 로컬푸드 직매장을 둘러보며, (좌측부터) 김종명 농협 화순지부장, 노종진 능주농협 조합장, 신정훈 국회의원, 문병우 서광주농협 조합장 등
화순 능주농협(조합장 노종진)이 29일, 능주면 관영리에 대지 5,544㎡, 건평 2,061㎡의 도농상생 로컬푸드 복합문화센터에서 준공식을 개최했다.

이날 준공식을 축하하기 위해 신정훈 국회의원, 구복규 화순군수, 하성동 화순군의장, 임지락·류기준 도의원, 문팔갑 키즈라라 대표, 김종명 농협 화순지부장, 김정수·안상섭·조준성·박광재·정삼차·김준호 농협 조합장, 서광주농협 문병우 조합장, 서광주농협 임원진, 구미라 능주면장, 윤재관 한천면장, 김규란 춘양면장, 능주농협 임원진, 능주농협 조합원, 지역주민들이 참석했다.

준공식장에서 인사말과 축사를 하고 있는 노종진 능주농협 조합장(좌,상), 문병우 서광주농협 조합장(좌,하), 신정훈 국회의원(우,상), 구복규 군수(우,중앙), 하성동 군의장(우,하)
노종진 조합장은 준공식을 축하하기 위해 참석한 내빈들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한 후 “도농상생 로컬푸드 복합문화센터를 반드시 성공시켜 도농상생의 무대를 만들겠다. 중·소농들에게 안정적인 소득을 보장하여 귀농·귀촌 인구가 많아지도록 해서 지역 활성화에 일조하도록 하겠다.”고 했다.

문병우 서광주농협 조합장은 “준공식이 있기까지 열과 성을 다해 온 노종진 조합장님을 비롯한 조합원, 임직원의 노력에 진심으로 감사드린다.”며 “지역에서 생산된 먹거리를 지역에서 소비하는 로컬푸드가 새로운 먹거리 유통문화로 자리잡고 소비자들의 관심도 많아졌다. 농촌이 살아야 나라가 산다고 했다. 농촌이 잘살 수 있도록 우리 도시농협의 역할을 충실히 잘하겠다.”고 했다.

신정훈 국회의원은 축사를 통해 “어려운 농업, 농촌의 현실에서 노종진 조합장님과 서광주농협 문병우 조합장님, 조합원님들의 뜻을 모아 도농상생 로컬푸드 복합문화센터가 준공된 것에 대해 진심으로 축하드린다. 오늘 준공된 로컬푸드 직매장을 통해서 도농상생의 정신이 활짝 꽃 피워 나가길 바란다.”고 했다.

구복규 군수는 축사를 통해 “도농상생을 위한 로컬푸드 직매장이 개장이 돼 매우 기쁘다. 생산은 농민이 하고 판매는 농협이 책임지는 체제로 가야 된다. 온라인에서는 화순팜, 오프라인에서는 로컬푸드에서 농민들이 생산한 농산물을 팔 수 있도록 군에서도 최선을 다해 지원하겠다.”고 했다.

하성동 군의장은 “어려운 여건에서도 능주농협과 서광주농협이 도농상생 로컬푸드 직매장을 개장하도록 고생하신 양 조합장님과 임원진에게 감사드린다.”며 “농업·농촌과 농협, 조합원, 농민들과 함께하도록 화순군의회에서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능주농협, 서광주농협 도농상생 로컬푸드 복합문화센터 개장 커팅식
도농상생 로컬푸드 복합문화센터는 국비 6억 원, 지방비 12억 원, 중앙회 1.5억 원, 서광주농협 30억 원, 능주농협 35.5억 원, 총 85억 원을 투자한 사업으로 로컬푸드 참여농가 소득증대와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능주농협 로컬푸드 복합문화센터의 특별한 의미는 도시농협인 서광주농협에서 30억 원을 투자하여 도시농협과 농촌농협이 서로 상생하는 공동투자 사업으로 광주·전남에서는 최초이며, 전국에서는 두 번째 사례이다.

능주농협 관계자는 “앞으로 출하농산물 교류전, 도농상생 PB상품(자체상품)개발, 농업인 소비자 유통현장 체험 및 견학 장소, 도시주부 대상 요리교실 운영 등 다양한 교류 사업을 진행할 계획이다.”고 했다.

이어 “이밖에도 로컬푸드 부대시설인 능성마루(유리온실)은 화훼농가소득 증대를 위한 판매장과 더불어 작은 영화관, 작은음악회, 지역예술인 작품 전시회, 농업인 쉼터 등으로 운영하여 소비자와 농업인이 함께 상생하는 유통시설로 키워나갈 계획이다.”고 밝혔다.

노종진 능주농협 조합장(좌)이 구복규 화순군수(우)에게 감사패를 전달 후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도농상생 로컬푸드 복합문합센터는 2020년 부지확보 후 1년여 준비기간을 거쳐 지난해 5월 착공하여 금년 2월 15일 개장했다. 개장 후 40일 동안 17억 6,800만 원의 매출을 기록하고 있고 일일매출 4천4백만 원, 방문고객 5만 3천300명, 1인당 객단가는 33,175원의 실적을 올리고 있다.

노종진 조합장은 “로컬푸드 복합문화센터는 지역농산물 판매뿐만 아니라, 농업인과 소비자들이 함께 호흡하고 소통하는 장으로 만들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준공식 후 능주농협 로컬푸드 직매장을 둘러보며 노종진 조합장의 안내를 받고 있는 신정훈 국회의원, 하성동 군의장, 김종명 농협 화순지부장 등
능주농협 노종진 조합장으로부터 감사패를 받은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는 시공사 대표 등
도농상생 로컬푸드 직매장 준공식장


김지유 기자 hsjn2004@naver.com